리쇼어링은 마치 "엄마, 나 다시 집에 갈래!"라고 외치는 회사들의 이야기예요.
한때, 이 회사들은 해외로 갔어요. 이유는 간단해요. “오, 해외에서는 더 싸게 물건 만들 수 있대!” 하면서 해외로 진출했죠. 그런데 가보니 상황이 그렇게 녹록지 않았어요. 낯선 땅에서 말도 잘 안 통하고, 거리도 너무 멀고, 때로는 물건이 잘못되거나 배송이 늦어지기도 했죠. 그리고 코로나가 와서 “헉, 공장 멈췄어!” 이런 소리도 나오고요. 그때 깨달았죠. "역시 집이 최고다."
그래서 이제 이 회사들이 외치는 거예요. "다시 돌아가자! 우리나라로 돌아가자!" 이게 바로 리쇼어링이에요. 해외에서 생산하던 공장을 다시 고향으로 옮기는 거죠. 그래서 이제 회사들이 자기 나라에서 일손을 다시 모으고 있어요. **"엄마의 손맛"**처럼, 자국에서 물건을 만드는 게 더 안전하고 편하다는 걸 깨달은 겁니다.
코믹하게 말하자면, 리쇼어링은 마치 집 나갔던 고양이가 다시 돌아오는 거랑 비슷해요. “아, 그래도 집 밥이 최고야” 하면서 말이죠. 회사들이 해외에서 힘든 생활을 하다가, 다시 편안한 고향집으로 돌아오는 이야기입니다. 😺
리쇼어링을 통해 경제도 안정되고, 일자리도 늘어나고, 무엇보다 엄마의 품 같은 본국에서 다시 안정감 있게 물건을 만들 수 있으니, 여러모로 똑똑한 선택이겠죠?
결론: 회사도 나도 집이 최고예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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